전체보기

닫기

희망날개협동조합 소개

600만 중·소상공인과 함께하는 희망날개달기 프로젝트


출범배경

  • 최근 자영업자 수는 662만 명 정도가 되며,
    연간 신규 창업 99만 4천 명 중 84만 5천 명이 폐업을 한다고 합니다.
    전체 폐업률은 85%에 이르고 업종별로 세분화했을 때는 음식점의 폐업률이 가장 높다는 통계가 나와 있습니다.

  • 또한, 우리나라 전체 민간 소비 규모 중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오프라인이 차지하는 소비 비중에 비해 1/10밖에 안되는 수준이었으나, 최근 모바일기기의 보급으로 온라인거래가 크게 확대됨과 동시에 O2O 시장이 새롭게 형성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즉, O2O 서비스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새로운 소비문화입니다.
    KT경제 경영연구소는 국내 O2O 시장의 성장규모를 약 300조원 가량으로 추정한바 있습니다.

  • 쉽게 O2O서비스는 온라인을 통해서 오프라인 매장으로 방문하는 서비스…
    스마트해지는 생활 속에서 앱 하나로
    외식, 쇼핑 일상생활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스마트한 시장…

    누구나 스마트폰 기기를 통해 손쉽게 내 상점을 알리고 홍보하고 판매까지 한번에 가능한 시장을 꿈꾸고 있을 것입니다.

  • ※ 전체 상품권 시장 규모는 2016년 약 10조원으로 전망되며, 모바일 상품권 시장은 1조원으로 전망.
    ※ 간편결제, 전자지갑 등 시대의 변화로 인해 모바일 상품권은 급성장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지류 상품권을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

    기존 유명 브랜드대형 프랜차이즈 매장들은 기프티콘이라는 온라인 판매 시스템을 통해 모바일 쿠폰을 판매하여 새로운 판로로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젠 우리지역 소상공인 가맹점들도 오프라인 사업에 그치지 않고, 온라인 판매시스템이라는 새로운 기회를 열어 가야할 때이며, 당사에서 소상공인 협동조합 활성화 지원을 받아 가지온이란 O2O플랫폼으로 소상공인들에게 온라인 판매시스템을 구축 및 보급하고 대형 오픈마켓을 연계하여 소상공인들의 새로운 온라인 판매 시장을 개척해 나가려합니다.




이젠 오프라인 상점만으로는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온라인 판매 시스템 구축을 통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준비를 해야할 것 입니다.
희망날개협동조합은 지역기반으로 O2O사업의 비전을 가지고, 전국 시/군/구 단위로 로컬사업자[상점관리자]를 통해 직접 소상공인들과 1:1 상담을 통해 온라인 판매 시스템을 보급하고 교육하여 소상공인들만의 온라인 판매시장의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지역 소상공인들이 함께 모여서 홍보와 판매까지 한번에 가능한 새로운 플랫폼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지역주민들과 상점이 함께 소통하면 성장하는 새로운 대한민국의 소비유행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이는 지역사랑하기 운동으로 얼어붙은 지역소비시장을 움직이게 할 것이며, 골목상권이나 전통시장의 중·소상공인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고 나아가 지역경제 발전에까지 기여하게 될 것 입니다.


계획 및 목적

소상공인 온라인 판매시스템 구축 및 보급 캠페인

희망날개협동조합은 O2O 시스템(on-line to off-line)을 활용한 지역기반 마케팅으로 새로운 시장 진입의 기회를 만들고, 지역 오프라인 소상공인 사장님들 모두가 웃는 그날까지 고민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또한, 우리지역 아파트 입주민과 함께 할 수 있는 아파트앱 서비스를 통해서 “이웃과 함께 하는 희망스토리 공동체”를 형성하고, 똑똑한 소비와 현명한 소비문화를 만들어 우리지역의 소상공인들만의 오픈마켓으로 600만 중.소상공인들과 아파트 공동체와 함께 지역의 희망스토리를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희망날개협동조합

Copyrightⓒ2014 HOPEWING COOP.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바로가기